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ssue] VSCode Code Highlighting이 어색해졌다

Study/Etc.

by 2 Mir 2022. 4. 24. 16:19

본문

얼마 전 VSCodeSource Control(Git) 관련 기능들이 너무너무 느려져서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VSCode를 재설치를 해봐야겠다 싶어서 재설치를 했는데, Extension까지 모두 날리고 하나씩 다시 설치하는 도중 문제가 생겼다.

 

나는 최근에 구입한 맥북에도 그렇고 주변 친구들에게도 그렇고 VSCode 세팅을 하면 항상 Material Theme부터 설치하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Ocean High Contrast Theme을 가장 선호한다.

 

그래서 여느 때와 다름없이 이것저것 설치하면서 Fira Code까지 적용하고 코드를 열어보았는데, 너무나도 어색한 것이다.

몇 달 동안 본 코드에서 prop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걸 본 적도 없고, 커스텀 타입 말고도 string이나 void도 노란색으로 표시되어야 하고, 일반적인 변수도 색깔이 저렇게 어둡지 않았다. 즉, Code Highlighting이 어딘가 모자라진 것이다.

 

파이썬 코드는 더욱 가관이었다. turtle과 같은 module의 경우 항상 노란색으로 Highlighting이 이루어졌었는데, 뭐가 모자란 것 마냥 잿빛 코드가 되어버렸다.

 

처음에는 Linter/Formatter가 잘못된 줄 알고 이것저것 바꿔보고 재설치 재부팅을 반복하면서 열심히 삽질을 하다가 Setting.json"editor.semanticTokenColorCustomizations"를 설정해주면 변수 등 종류별로 내가 색상을 커스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이 설정을 이전에 한 기억이 없었고, 코드는 너무나도 어색했다.

 

그러다가 깨달은 사실은, 내가 설치한 ExtensionMaterial Theme가 아니라 Community Material Theme라는 것이다.

 

제작자(Publisher)도 동일하고, 아이콘도 동일하고, 안에 있는 Theme 종류까지도 동일한데 Community Material Theme가 다운로드 수가 조금 더 많아서 무심코 이것으로 설치했던 것 같다.

 

그래서 Material Theme으로 다시 설치한 후 적용하니까 그제야 내가 익숙했던 코드가 나왔다.

 

그 와중에 prop이 붉은색으로 표시됐던 것은 좋은 것 같아서, 이 부분은 시간 날 때 Setting.json에서 커스텀해보려고 한다.

 

그나저나 결국 근본적인 문제인 Source Control의 속도는 완전 다 삭제 후 재설치를 했음에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분명 처음에는 빨랐었는데... 이것 역시 구글링해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은 종종 보이는데 해결책은 없기에 조금 더 알아봐야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